피지컬이라는 말은 굉장히 여기저기에서 많이 쓰이는데요. 최근에는 한 예능 프로그램 이름에도 쓰이면서 사용 빈도가 더욱 많아졌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피지컬 뜻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시나요? 이번에는 피지컬 뜻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피지컬 뜻>
피지컬(physical)은 당연히 영어 단어인데요. 우선 영어 사전 뜻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육체[신체]의
2. 물질의, 물질[물리]적인
3. 자연법칙상의
4, 물리학의
5. 육체적인
6. 신체 접촉을 좋아하는
7. 폭력적인
피지컬의 사전적인 뜻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피지컬의 뜻은 당연히 사전에서 1번에 해당할 것입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피지컬이 좋다고 말할 때는 키가 크거나 골격이 크거나 근육이 우람한 사람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적인 조건이 좋은 사람을 볼 때 피지컬이 좋다는 표현을 많이 쓴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특히 연예인을 보면서 피지컬이 훌륭하다는 말을 자주 쓰는데요. 사실 이때는 신체적인 조건만이 아니라 외모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은 듯합니다. 우월한 피지컬, 압도적인 피지컬, 훈훈한 피지컬 등 외모가 출중한데다가 신체 조건까지 갖춘 사람에게 많이 사용하지요.
스포츠에서 쓰는 피지컬은 의미가 조금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운동선수의 키나 근육 등 육체 조건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것은 비슷한데, 거기에 더해 운동 능력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스포츠에서는 단순히 키가 크고 골격이 크다고 해서 피지컬이 좋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축구를 예로 들자면 키만 크다고 축구를 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선수의 전체적인 실력의 균형이 스포츠의 각 종목에서 요구하는 신체적 능력과 맞아 떨어질 때 피지컬이 좋다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또 피지컬을 자주 쓰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게임입니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피지컬은 세밀하고 신기에 가까운 마우스 컨트롤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스타크래프트 경기에서 처음 썼다고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경기를 떠올려보면 마우스와 키보드로 놀라운 기술을 보여주는 선수가 많은데요. 이런 E스포츠 선수들의 뛰어난 능력을 피지컬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스타크래프트과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만이 아니라 FPS게임 등에서도 조준실력, 반사신경, 집중력 등이 뛰어난 경우 피지컬이 좋다는 말을 쓴다고 해요.
이상으로 피지컬 뜻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피지컬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외형적인 조건이 제일 큰 범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자신의 분야에 걸맞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피지컬이 좋다고 표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